우리는 미술 시장으로 간다
Ease Road
MZ세대가 미술시장의 새로운 컬렉터로 떠오르고 있다. 세계 최대 아트페어 주관사인 아트바젤과 금융기업 UBS가 발간하는 ‘아트마켓 보고서 2021’에 따르면 미국∙영국∙중국 등 10개국 고액 자산가 컬렉터의 56%가 MZ세대라고 한다.
우리나라에서도 서울옥션 1분기 경매에서 2030 세대 소비자가 11%를 차지할 만큼 이들은 이제 미술시장을 주도한다. BTS의 RM, 빅뱅의 탑과 태양은 이미 이름난 아트 컬렉터로 미술 사랑을 숨기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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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런 미술투자 열풍에는 팬데믹 시대 미술 거래의 온라인 진출, 그리고 타인과는 다른 주체적인 ‘가치 투자’에 중심을 두는 MZ세대의 성향등이 꼽힌다. 하긴 이유야 어떻든 미술시장 전체의 향유층이 넓어지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 아닐까.
오늘은 손가락 하나로 당신도 아트컬렉터가 될 수 있는 곳들을 소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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먼저 온라인 미술 거래의 ‘시초’ 격인 온라인 서울옥션(seoulauction.com)을 소개한다. 정기적으로 e BID 퍼블릭 온라인 경매가 이뤄진다. 다카시 무라카미, 미스터, 김창열 등 아트마켓을 주름잡는 작가들의 작품을 미리 프리뷰로 만나보고 경매에 참여할 수 있다.
이에 미술 경매의 문턱을 낮추고자 기획한 ‘제로 베이스’도 기억해두자. ‘작품 자체로 승부한다’는 취지에 맞추어 젊은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. 시작가는 0원, 추정가조차 없다. 그들의 이야기처럼 ‘꾸준히 활동한 작가들에겐 작품을 선보이는 창구이자, 본인만의 취향을 찾는 젊은 컬렉터들에게도 새로운 선택의 기회를 제공’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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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트투게더 (weshareart.com)는 김창열, 앤디 워홀 등 일반 컬렉터가 접근조차 하기 힘든 대작을 ‘공동구매’ 형식으로 투자하는 새로운 미술 소유 방법을 제시한다. 현재는 단색화의 거장 박서보 등 우리나라의 대표 작가부터 데미안 허스트, 앤디워홀, 로이 리히텐슈타인 등 아트마켓 최상위 작가의 작품을 조각으로 쪼개어 지분을 공동 투자하는 방식이다.
1조각 당 금액은 1만원. 온전히 내가 소유할 순 없지만 이세계적 거장의 작품에 투자하는 기쁨을 조금이나마 누려볼 수 있다. 공동구매가 완료된 작품은 적절한 시기에 매각을 하는데 작품을 소유한 회원의 찬/반 투표로 매각 동의 비율이 50%를 초과하는 경우 매각이 성사된다. 미술품 투자를 통한 차액 실현도 기대해 볼만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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싱귤아트 (singulart.com/ko/)는 작가에게 직접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현대 미술 갤러리다. 전시회 참가 횟수, 예술 레지던시 참가횟수, 수상 및 작품 소장처 등 나름의 선정 기준을 까다롭게 관리해 작가를 선정한다. 거리예술이나 인물 같은 테마나 구상이나 추상같은작품 기법에 따라 작품을 검색할 수 있기도 하고, 가격대 별로 검색할 수 있으며 블루칩 작가 등을 평가해 소개하는 등 초보자가 접근하기에 가장 친절한 사이트라고 생각한다.
성재영이즈피부과에서 두 점의 미술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. 진료실에 들어서면 선과 면의 반복적 표현이 돋보이는 법관스님의 작품, 이왈종 화백의 <제주 생활의 중도>를 만날 수 있습니다. 미술 작품과 함께 피부와 마음의 휴식을 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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